사회복지실천기술론
( 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)
|
개인과 집단, 가족의 사회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모델과 개입기술, 기법 ,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춘다.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기술과 기법, 지침을 실천 대상에게 적용하고 실제에 개입, 평가한다.
|
사회복지실천론
( Theories of Social Work Practice )
|
사회복지 실천의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,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 모델에 관한 기초 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. 또한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철학과 가치, 통합적 시각, 사회복지실천의 관계론, 면접론, 과정론, 사례관리 등을 검토한다.
|
사회복지조사론
( Research Methods in Social Welfare )
|
연구방법론에 대한 기복적은 개념들과 기초 이론들을 배우는데 중점을 둔다. 그러나 조사 과정에서 제기되는 윤리적 문제를 명확히 이해하도록 하고 계량적인 방법의 한계점을 제시함과 동시에 질적 조사방법의 내용과 기술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.
|
사회복지행정론
( Social Welfare Adminstration )
|
공적 및 민간차원의 사회복지 정책을 사회복지 서비스로 전환하는 사회복지조직의 구조와 특성을 이해하고,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조직을 관리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익힌다.
|
지역사회복지론
( Community Welfare & Practice )
|
사회복지사의 활동의 주요장소인 지역사회복지의 향상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이해 및 능력 제고에 초점을 맞춘다. 이러한 목적 하에 지역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지역사회, 지역사회복지,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대한 개념들을 학습한다.
|
노인복지론
( Social Services for the Elderly )
|
노인 복지는 사회복지 정책과 서비스의 틀 속에 노화하는 노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정책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활동이다. 본 과목은 노인복지 활동에 필요한 개괄적인 지식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.
|
복지국가론
( Theories of Welfare State )
|
복지국가의 성격과 기원, 복지국가 발전의 역사, 복지국가 발전에 관한 이론, 복지국가 유형화 논의, 복지국가의 위기와 대응 등 복지국가와 관련된 다양한 측면에 대해 학습한다.
|
사회복지역사
( History of Social Welfare )
|
사회복지가 발달해 온 역사적 배경, 과정과 요인을 국가별, 시대별로 탐색한다.
|
사회복지와인권
( Social Welfare and Humanrights )
|
사회복지의 기본 가치로서 인권을 이해하고 관련된 실천과 제도에 대해 학습한다.
|
장애인복지론
( Social Welfare for Disabled )
|
사회복지의 한 영역으로 장애인복지에 관한 제반 요소들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통해 전문인으로써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제고시키는 것에 기본적인 초점을 둔다. 또한 장애인 복지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장애인복지의 이념과 가치를 학습한다.
|
학교사회복지론
( School Social Work )
|
학교와 학생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하여 학생의 인권과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학교사회사업의 전문적인 가치, 실천기술, 이론과 모델들을 습득한다. 따라서 학생문제의 예방과 치료 기법뿐만 아니라 학교사회사업의 역할을 학습하고, 학교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교사회사업의 다양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고찰한다. 궁극적으로는 학교사회사업의 제도적 도입을 위한 정책방안과 학교환경을 변화시키기 위한 지역사회와 가족에 대한 개입 방안을 검토하여 그 적용가능성을 탐색한다.
|